카페 언플러그드

by XINDIE posted May 21, 2020

스크린샷 2020-05-21 오후 5.59.32.png

‘핫’하다는 거기! 감성 충만한 분위기에 흐르는 노래마저 ‘힙’하다고 소문이 자자한 바로 거기! 

핫한 플레이스의 힙한 플레이리스트를 전하는 [핫플힙플]이 흥미로운 공간과 그 속에 흐르는 음악을 소개합니다.

 

제공: 비스킷사운드

전문: 지니뮤직 www.genie.co.kr/MGZFK7

 


 

HOT PLACE 

카페 언플러그드 

 

취미로 음악을 하는 3명의 운영자가 꾸린 작은 음악 작업실로 시작해 어느덧 12년째를 맞이한 복합공간 <카페 언플러그드>. 이곳은 모든게 빠르게 변하고 바뀌는 홍대에서 10년이 넘는 세월을 버티며 인디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인디 음악을 해나가고 있는 이들의 아지트가 되어준 버팀목 같은 공간이다. 특히 이제 막 세상을 향해 돋움 하는 신인 뮤지션들의 설자리를 마련하고 아직 발견되지 않은 빛나는 음악을 발굴해온 노력은 카페 언플의 정체성이자 힘이다.

 

카페 언플은 인디음악 마니아만 즐길 수 있는 그런 공간은 아니다. 입구를 지키는 영업이사 리트리버 '언돌이'와 푸들 '꼬미'의 귀여운 모습에 영업 당해 공간에 들어서면, 한 쪽에는 나지막 하게 기타를 연주하는 사람도 있고, 청음 시설로 진열된 lp를 들어보는 사람, 또 판매 중인 뮤지션의 음반을 살펴보는 사람, 그냥 편하게 음료를 즐기는 사람 등 제각각이다. 이렇듯 카페 언플은 누구든 편하게 들려 원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이다. '뮤지션과 기획자 그리고 공간이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존중해야 함께 오래갈 수 있다'는 믿음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지금도 보석 같은 음악을 발굴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언플의 최수인 기획자에게 <카페 언플러그드>와 그곳에서 흐르는 음악에 대해 얘기를 들어봤다.

 

 

q.안녕하세요! 취재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카페 언플러그드>에서 공연기획을 맡고 있는 최수인이라고 합니다. 공연기획부터 포스터 제작, 사진 촬영 및 sns홍보 등 전반적인 일을 맡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0-05-21 오후 6.02.08.png

 

q.<카페 언플러그드>는 어떤 곳인가요?

<카페 언플러그드>는 1층 카페와 지하 공연장으로 이루어진 복합문화공간이에요. 오랜 시간 진행해 온 인디 음악 공연과 다양한 활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공간이죠. 그만큼 뮤지션과 인디음악을 좋아하는 팬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뮤지션과 팬이 같은 카페 공간 안에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재밌는 그림이잖아요. 그러다 보니 많은 뮤지션과 팬들에게 아지트 같은 공간이 되었습니다.

 

스크린샷 2020-05-21 오후 6.05.37.png

 

q.운영하며 꼭 지키는 원칙이나 추구하는 가치가 있을까요?

<카페 언플러그드>는 자신만의 음악 색깔이 뚜렷한 신인 뮤지션 발굴에 가장 많은 힘을 쏟고 있어요. 발굴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대표님인 강PD님도 그렇고 저도, 숨은 보석을 찾아내고 발굴해내는 작업을 좋아해요. 이제 막 세상 밖으로 나온 보석 같은 뮤지션이 무대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저희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꼭 지키는 원칙은 없지만 제가 기획자로 온 후부터는 뮤지션과 기획자 및 공연장이 동등한 위치에 있고 서로 존중해야 함께 오래갈 수 있다는 것을 저부터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선곡은 누가 어떻게 하세요?

주로 카페 직원과 강PD님께서 선곡을 하시는데요. 재밌는 것은 언플러그드의 카페 직원들이 대부분 뮤지션인데 각자 현재 연주하고 있는 음악 성향과 결이 맞는 음악을 선곡한다는 것이에요.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 그런지, 늘 다양하고 새로운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어요.

 

 ᕷHIP PLAYLIST

     그대가 들어줬으면 - 곽진언
     0(사랑하지 않으니까요) - 다린

     있는듯 없는듯 - 곽푸른하늘

 

 

q.<카페 언플러그드>는 앞으로 어떤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지금까지는 인디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 위주로 카페와 공연을 찾아주시곤 했지만 앞으로는 보다 더 많은 대중들이 언플러그드의 공연과 카페 내 즐길 거리를 통해 언플의 매력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의 언플러그드도 보다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기획할 예정이니 기대 많이 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

CLOSE